본문 바로가기

정보

연금저축 세액공제 한도 및 가입혜택, 연금수령 요건 안내


[목차]


    목차에서 제목을 선택하면 해당 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목차 가장 위의 제목을 눌러보세요.



     

    연금저축 세액공제 한도 및 가입혜택, 연금수령 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저축은 일정기간 동안 정해진 금액을 납입한 후에 연금형태로 인출할 수 있는 금융상품을 말하는데요. 연금저축을 진행하는 분들은 알아둬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금융회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연금저축 가입혜택 및 세액공제 한도, 연금수령 요건, 고려해야 할 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연금저축-세액공제한도-수령요건-안내
    [연금저축 세액공제한도 수령요건 안내]

     

    연금저축 세액공제 한도 및 가입혜택, 연금수령 요건

     

    ▼▼ 통합연금포털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

    👉 통합연금포털 바로가기

     

     

    연금저축이란?

     

    연금저축(연금저축계좌)은 정해진 금액을 일정기간 동안 납입 한 뒤 연금형태로 수령할 때 연금소득으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2000년까지는 개인연금저축으로 판매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개인연금저축이 아닌 연금저축계좌, 연금저축펀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을 취급하는 금융기관은 은행(16개사), 증권사(32개사), 손보사, 생보사, 새마을금고, 우체국 등입니다.

     

     

    연금저축 가입 시 고려사항

     

    연금저축 가입 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한도확인

    연금저축 가입금액은 모든 금융기관의 연금저축을 합해서 한도는 연간 1,800만 원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가입되어 있는 연금저축에 추가로 가입할 경우 납입금액이 1,800만 원이 넘지 않아야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 적립기간 및 연금수령개시일 확인

    연금저축계좌 가입할 때 적립기간과 연금수령개시일을 설정하고 가입해야 합니다. 참고로 연금저축계좌 적립기간은 최소 5년이상입니다.

     

    다. 중도인출 계좌 확인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중도인출을 할 수 있는 계좌를 지정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라. 약관 및 설명서 확인

    연금저축계좌를 가입할 때 약관과 핵심설명서가 반드시 교부됩니다. 해당 서류를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금저축 납입한도 및 가입기간

     

    연금저축은 연간 납입금액 한도와 최소 가입기간이 정해져 있는데요. 연금저축 납입한도 및 가입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납입한도

    연간 총 납입한도는 1,800만 원입니다. 그 이상은 연금저축계좌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복수의 연금저축계좌를 가입할 때는 연간 납입한도가 1,800만 원을 넘지 않는지 꼭 확인하고 해야 합니다.

     

     

    나. 가입기간

    연금저축계좌는 최소 5년 이상 적립을 해야 합니다.연금저축은 만 55세 이후에 연간 연금수령한도 내에서 연금형태로 수령 가능합니다. 연간 연금수령 한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연간 연금수령 한도 = 연금계좌의 평가액 / (11-연금수령연차) x 120%

     

    ▼▼ 내 연금 수령액 확인해보기  ▼▼

    👉 나의 연금 수령액 계산하기

     

     

    연금저축 세액공제 한도

     

    2023년부터 적용되는 연금저축 세액공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총 급여액 기준으로 5,500만 원 이하일 때 16.5%, 5,500만 원 초과일 때 13.2%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부터 변경된 중요 내용은 공제대상 납입한도 확대(최대 900만 원)와 나이제한이 없어진 것입니다. 

    연금저축-세액공제한도
    [ 공제대상 납입한도 ]

     

    올해 확정된 연금저축 세액공제율에 따라 최대 납입한도인 900만 원까지 적립했을 경우 총급여가 5,500만 원 이하라고 한다면 900만 원의 16.5%인 1,485,000원을 절세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중도해지 사유

     

    연금저축을 중도해지 시 세금이 부과됩니다. 중도해지 또는 중도인출에 부과되는 세금은 부득이한 사유와 일반적인 사유로 구분해서 세율이 달라집니다.

     

     

     

    가. 부득이한 사유

    부득이한 사유는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금융기관에 서류를 제출해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부득이한 사유에 의한 중도해지 및 인출에는 인출액의 3.3%~5.5%에 해당하는 세금이 붙게 됩니다. 부득이한 사유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천재지변
    • 가입자의 사망
    • 가입자의 파산선고 또는 개인회생절차 개시 결정
    • 가입자 또는 가입자 가족의 3개월 이상 요양이 필요한 경우
    • 가입자의 해외이주
    • 금융회사의 영업정지 등

     

    나.  일반적인 사유

    일반적인 사유는 부득이한 사유를 제외한 나머지입니다. 일반적인 사유에 따라서 중도해지하거나 인출하는 경우 인출액의 16.5%에 해당하는 세금이 부과됩니다. 

     

     

    ▼▼ 중도해지 시 연금 수령액 계산해보기  ▼▼

    👉 중도해지 시 내 연금 수령액 계산하기

     

     

    연금저축 상품 선택 방법

     

    연금저축을 가입할 때는 가입목적, 세제혜택, 투자성향 등을 고려하여 상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 가입목적에 따른 상품 선택

    연금저축 가입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가입목적입니다. 가입목적이 노후를 보장이라면 연금재원을 마련할 수 있는 개인연금이 좋습니다. 그리고 결혼자금, 주택자금, 교육비 등 단기 또는 장기에 일시적으로 필요한 자금이 목적이라면 적금, 펀드 등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나. 세제혜택에 따른 상품 선택

    연금저축 상품을 선택할 때 세액공제 후 연금을 수령할 때 세금을 납부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연금저축이 좋습니다. 다만 연금저축을 중도 해지하는 경우 기타소득세가 부과되므로 이 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다. 투자성향에 따른 상품선택

    가입자 본인의 투자상품 경험에 따라 위험회피형 상품과 위험선호형 상품을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위험선호형 연금저축은 대표적으로 연금저축펀드가 있습니다. 다만 원금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가입 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년 공시지가 조회 및 확인방법

    2023년 공시지가 조회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시지가는 부동산 관련된 내용을 다룰 때 자주 보게 되는데요. 오늘은 공시지가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그 의미를 알아보고, 공시지가

    mac-preaim03.tistory.com

     

    2023년 기준 중위소득 가구원수별 기준 중위소득표

    기준 중위소득 2023년 기준 중위소득, 가구원수별 기준 중위소득표 및 급여별 최저 보장 수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준 중위소득은 정부 지원 사업의 수급자를 선정할 때 그 기준으로 활용

    mac-preaim03.tistory.com

     

    2023년 차상위계층 기준 조건 확인방법 혜택 안내

    2023년 차상위계층 기준 조건 확인방법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인이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면 정부 지원 정책의 수급자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차상위계층인

    mac-preaim03.tistory.com

     

     

    지금까지 연금저축 세액공제 한도 및 가입혜택, 연금수령 요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금저축을 이용하거나 이용할 예정이라면 위 내용을 잘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바로보기 🔽🔽